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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슈퍼커브 역사 시리즈 변천사

2016. 1. 26. 12:14

혼다 슈퍼커브 역사 시리즈 변천사


원래 CUB는 1952년 부터 1958년 까지 생산된 자전거 보조 엔진 키트에 채용되었던 상표입니다. 영어로는 곰 같은 맹수의 아이를 의미하는 cub에서 유래되어, 작은 배기량이면서 강력한 것을 어필했습니다. 현재 카브의 호칭은 1958년부터 생산이 시작된 세미스쿠타 형의 모페드(원동기가 부착된 자전거의 일종)인 C100 형 이후의 시리즈명 '슈퍼 커브 '를 생략한 통칭으로 정착되었습니다. C100으로 시작하는 슈퍼 커브의 시리즈는 내구성과 경제성이 뛰어나 현재에도 차종이 계속 생산되어 세계 각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20세기의 자동차 대중화 사상 사륜 자동차의 T형 포드와 폭스바겐 비틀에 필적할만한 공헌을 남긴 오토바이라고 할수 있지요.








 출시 후 50 년 이상이 지났지만

많은 디자인을 계승시켜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제조하고 판매되고 있는

인기있는 차종인 것은 주목할만한 사실입니다.

혼다에 따르면 본 시리즈의 누계 생산 대수는

2014년 3 월 시점으로 8,700 만대 이상에 달해

운송 장비의 1 시리즈로는 세계 최다 양산 및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슈퍼 커브 출현 이후 1960년대 이후 비슷한 형태의 세미스쿠타 형으로

경쟁사의 야마하가 메이트를, 스즈키가 버디를 제조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소형 실용 오토바이 시장에 하나의 카테고리를 확립시킨 점에서

유사 차로도 정리한 카테고리 이름으로도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일본 국내 및 해외에서 생산이 계속되고 있었지만,

2011년에 혼다가 소형 이륜차의 생산 거점 해외 이관 계획을 기획 한 것으로,

2012년의 모델 체인지에서는 일본 국내에서의 생산 중단이 발표되었지요.

그러나 나중에 정책을 변경하고 일부 모델은 2014년에도 구마모토 제작소에서 생산을 계속하고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판매되었던 종류를 보겠습니다.

슈퍼 커브 C100.

1958년 8월 50ccOHV 엔진 탑재한 모델.








슈퍼 커브 C102

1960년 4월 C100에 셀프 스타터 모터를 장착








슈퍼 커브 C105

1961년 8월 2명이 탈수있도록 하기위해 54cc 엔진을 탑재








슈퍼 커브 CD105

1961년 8월 C105에 셀프 스타터 모터를 장착








슈퍼 커브 CM90

1964년 10월 89cc 엔진 탑재








슈퍼 커브 C65

1964년 12월 발매한 C105 모델 체인지 차량. 최초의 SOHC 엔진 탑재








슈퍼 커브 50 (모델명 : C50 → AA01)

1966년 5월에 발매되어  2012년도에 생산 종료.








슈퍼 커브 70 (모델명 : C70)

1968년 1월








슈퍼 커브 90 (모델명 : C90 → HA02)

1968년 12월 발매. 모델 C90은 89ccSOHC 엔진을 탑재








슈퍼 커브 110, 슈퍼커브 110PRO (모델명 : JA07)

슈퍼 커브 90의 후속 모델로 2009년~ 2011년에 생산된 모델 입니다.

이렇게 다 알아봤는데요.

역시 일본의 기술력은 대단한거 같습니다.

배기량 엔진 기술도 역시 세계 최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