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알리 환불 택배비 누가 부담하나

2016. 5. 12. 15:08

알리 환불 택배비 누가 부담하나. 저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알리 입장에서는 한국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이 좋은 일이죠.


그만큼 소비가 증가되고 인터넷 쇼핑몰이 잘 돌아간다는 것이고, 그로인해 판매자도 늘어나면서 더 많은 상품과 제품들을 사고팔면서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니까요.


제가 생각할때 알리는 장점 단점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살 제품이 100만원 정도 한다면 중국에서는 50만원에 살수 있는거죠. 어디까지 예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싸게 할수 있는 제품들이 많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단점은, 문제가 생겼을때 영어로 대화를 해야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죠. 배송 문제도 있고 비용이나 기간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저는 오늘 환불비용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몇일전 여러분들은 알리에서 물건을 하나 샀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싼 상품을 산거에요. 시간이 지나서 택배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상품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운송 과정에서 생겼는지 아니면 판매자의 불찰로 인해서 잘못된 제품이 발송되었는지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너무 혼자서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결론만 생각하세요. 지금 여러분들은 결함이 있는 제품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펙트입니다. 그렇게 되면 환불을 하거나 교환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내세요. 문제가 있다. 바꿔주던지 다시 환불하든지 그것은 본인이 판단해서 글을 작성하면 되고요.


그런데 이 시점에서 착한 판매자는 순순히 바꿔준다고 합니다. 택배비는 판매자 구매자 반반 내고요. 그러나 보통은 택배비를 구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아니 왜요? 말이 되나요? 말이 됩니다. 그게 알리익스프레스의 정책입니다. 택배비용은 구매자 부담이죠.


우리나라 한국의 경우 판매자가 다 부담하죠? 그게 우리나라 한국 법칙(rule)입니다. 중국 알리 법칙은 구매자 부담입니다. 따라서 full refund를 받으시려면 택배비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가의 제품인 경우는 어떻할까요? 선글라스 1만원 짜리를 샀는데 받아보니 다 박살나있습니다. 이럴때는 dispute(디스퓻) 걸어버리면 100% 환불 받습니다. 물건을 중국으로 보낼필요가 없죠.






그러나 자전거, 모니터, 핸드폰, 테블릿 pc같은 경우 판매자는 물건을 받고 환불을 해준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건 그들 입장을 생각하면 이해할만 합니다. 글이 다소 길어졌는데요. 받은 제품을 환불하고 싶을 때, 셀러가 "제품을 나한테 보내주면 내가 풀리펀드 해주겠다" 라고 말하면 구매자는 어쩔수없이 부분환불이 아니라 전체 환불을 위해 택배비를 부담해야 하는거죠.






근데 너무 택배비가 너무 비싸요(DHL, FEDEX, AIR POST 등). 에스컬레이터 디스퓻에서 쇼부를 쳐보세요. 전부 영어로 해야하고 이야기가 매우 길어지고 최악의 경우 3개월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저는 한달 정도 안되서 결론이 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