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몽 효능, 부작용 '주의점'

2017. 12. 26. 16:40

자몽효능, 부작용 '주의점'


자몽은 운향과의 상록 소교목인 그레이프프루트 나무의 열매로 원산지는 서인도제도의 자메이카며 현재는 열대나 아열대지역에서 많이 재배되어 수입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성들의 다이어트용으로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상큼한 신맛과 쌉쌀한 맛이 강해서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자몽은 나무가 자라는 모습이나 열매는 왕귤나무와 비슷하고, 즙액이 풍부하고 맛은 시면서도 달지만 쓴맛이 조금 느껴지기 때문에 냉동주스로 많이 가공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은 자몽을 과일로 먹기보다는 자몽쥬스로 먹습니다.







영어로 그레이프프루트(grapefruit)라고 부르는 자몽은 자몽은 단백질이 0.50g, 당질이 7.50g, 지질이 0.20g이며, 칼륨은 142.00mg이고, 비타민 C가 36.00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자몽이 가지고 있는 신맛은 시트르산 인데요. 이는 침이나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서 위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몽에 들어있는 붉은 색소는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이며,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자몽은 반개만 먹어도 비타민C 하루 권장섭취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C가 풍부한데요.


자몽에 포함된 성분인 펙틴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이 있는 자몽은 자몽 청, 자몽 에이드, 자몽 소주, 자몽 주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몽은 체내의 일부 효소와 반응해 약물의 체내 흡수량을 과도하게 늘리거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일부 고지혈증 치료제, 부정맥 치료제, 항히스타민제, 항진균제 등을 복용중이라면 자몽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알레르기약 복용 때에는 피해야 합니다.


반면 자몽 효능은, 노화 예방에 좋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고, 지성피부 관리에 좋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모발을 윤기나고 건강하게 해주고, 숙취 및 피로 해소에 좋고, 감기 예방관리, 면역력 강화에 좋으며 비듬을 없애주는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사항 숙지하고 섭취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