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편두통 원인 '진통제 소용 없다면?'

2017. 12. 26. 19:36

편두통 원인 '진통제 소용 없다면?'


한 달에 보름 정도를 두통 때문에 고생한다면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단순히 머리가 지끈거리는 정도의 두통이 아니라 어지럼증과 구역질이 동반되고 더 나아가 머리를 쥐어짜는 통증이 계속된다면 돌아버릴 지경입니다.


마치 차가운 우유를 갑자기 마셨을때 머리가 잠깐 띵 한 그런 아픈 고통이 편두통 환자에게는 늘 있는 일상입니다.


심하면 사회생활까지 어려워지고 업무가 불가능 하고 공부도 할 수 없고 힘들어집니다. 만성편두통 환자들이 겪는 고통인데요.


만성편두통 환자들은 두통이 한 번 시작되면 막아낼 방도가 없기 때문에 일단 두통이 시작되지 않도록 생활 속에서 두통 유발 요인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두통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은 많지 않죠.


이러한 두통은 머리에 열이 나면서 무거운 느낌이 드는 두통, 눈썹 주위가 터질 듯 아픈 두통, 한쪽 머리만 심하게 쑤시는 편두통 등 증상도, 원인도 제각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한쪽 머리가 아픈 것 보다는 두통이 있을 때 체함, 구역, 구토가 동반되는 증상이다. 이러한 소화기 증상은 전체 편두통의 약 90%에서 나타나는 매우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이갈이, 외상, 긴장, 정신적 충격, 근육 경직, 치아 맞물림 부조화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대부분 ‘편두통’하면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편두통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다른 요인에서 찾아볼 수 있는거죠. 스트레스나 수면부족이 아닌 다른 요인이요.


또한 과로 과식 과음 등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편두통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A라는 사람은 돼지고기 삼겹살만 먹으면 머리가 아픈 반면, B라는 사람은 잠이 부족하면 편두통이 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것은 두통일기를 쓰는 겁니다. 어떤 행동을 했더니 두통이 생겼고 어떤 상황에서 두통이 심해졌고 등등의 내용을 적다보면 편두통을 피할 수 있는 원인을 분명 찾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