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항생제 부작용 대하여

2016. 7. 1. 09:08

항생제 부작용에 대하여. 먼저 여러분에게 묻고 싶습니다. 항생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요. 약이랑 항생제는 같은걸까요 다른걸까요?


우리는 통상적으로 몸이 아프면 집에서 쉴수도 있지만, 견디지 못할 정도라면 당연히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약을 받습니다.


항생제란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진 물질로서 다른 미생물의 성장이나 생명을 막는 물질입니다. 즉, 다른 미생물을 성장을 막거나 저지하는 거죠.


참고로 항생제가 개발되기 전에는 미생물인 세균을 직접 죽이는 방법이 없었기에, 과거에는 많은 사람들이 전염병으로 죽음을 맞이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항생제에도 부작용 이야기가 나온다는 것에 대해서요. 몇몇 사람들은 설사를 하거나 구토 증상 어지러움 등을 동반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항생제 때문에 그러한 증상들이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막연히 항생제 때문이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항생제는 우리에게 항상 이로운 영향을 주기만 하는지요? 항생제의 효과를 보기 시작한 인류는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죠.






대수롭지 않는 몸살 감기에도 항생제를 사용하면서 인간의 질병을 치료할수 있는 최고의 약이라고 생각하였씁니다. 그러나 항생제를 잘못쓰거나 너무 많이쓰게 되면서 세균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미생물이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내성이란 저항을 나타내는데요. 항생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될 경우 세균은 살아남기 위해 진화하게 됩니다. 쉬게 말하면 세균들의 면연력이 강해진다라고 해야 할까요? 그래서 항생제를 써도 쉽게 죽지 않는 세균들이 있는겁니다. 항생제의 오남용은 우리 몸의 여러 기관에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해요.


따라서 세균 감염이 의심될때에만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주기적으로 항생제를 오랜기간 사용하는것도 좋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