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클

자동차 연비 절약 방법 10가지

2017. 12. 21. 07:19

자동차 연비 절약 방법 10가지


여러분들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구매하나요? 개개인마다 지향하는 것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연비 안보고 차를 구입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분명히 공인연비를 확인했는데 왜 하필 내 차량만 연비가 나쁘게 나오는지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과연 이게 연비가 안나오는것 같은 느낌인지 아니면 실제로 잘 안나오는건지 의심이 가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연비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어

자동차가 기름을 먹는 원리는, 액셀 페달을 깊게 밟으면 기름을 많이 먹고 적게 밟으면 기름을 덜 먹습니다. 요즘은 자동변속기가 보급화 되어 있다보니 최고 기어에 물려있을때 연비가 더 절약됩니다. 따라서 최고 기어로 변속한 후 항속하는게 연비에 유리합니다.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연비가 나빠지고 주행안정성이 떨어집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한달에 한번씩은 해주면 좋습니다만, 한달에 한번씩 하는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저 역시 몇달에 한번 할까 말까니까요.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을 식히거나 불순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을 잘 교환해주기만 해도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가성비 좋은 저마찰 엔진오일을 쓰는 분들도 많습니다.


에어컨

여름에 자동차 에어컨을 틀면 연비가 나빠집니다. 연비 많이 잡아먹죠. 그런데 이런 이유 때문에 에어컨 안틀고 창문 열고 다니는 분들이 있는데요.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것은 에어컨을 켜고 주행하는 것보다 연비 효율이 좋다고 볼수 없습니다. 결국 에어컨은 연비를 잡아먹지만 틀지 않을 수 없는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도 뭐 요즘 나오는 최신 차량은 에어컨 작동에 따른 기름 소모율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급제동, 급출발, 급가속

속도를 낼 때에는 천천히 내야하고, 정지를 할 때에는 미리 속도를 줄이는 등 급하게 하는 것들만 줄여도 연료의 30% 정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경제속도 준수

연비를 가장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정 속도가 있는데, 보통 시속 60km~80km 기준입니다. 차량에 따라 80~100사이로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80키로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직접 고속도로에서 테스트 해 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무게

자동차 안에 짐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쓸데없이 물건을 싣고 다니는 것은 연비 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공회전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있는 부하가 없는 상태에서 엔진이 작동하는 현상을 공회전 이라고 하는데요. 주차 정차 때를 말합니다. 공회전은 하지 않는게 연비면에서 좋습니다.


탄력주행

오르막이 보이면 미리 속도를 올려서 그 탄력으로 올라가는게 좋고 내리막에서는 가속페달(엑셀)을 밟지않고 주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잘못된 오해

겨울철 히터, 시트 열선, 운전대 열선은 연비에 영향이 없거나 거의 없습니다. 겨울에 기름 아낄려고 히터 작동 안시키는 분들 종종 보입니다. 그런데 히터나 열선 등은 기름으로 작동하는게 아닙니다. 에어컨은 기름으로 작동되지만 히터는 엔진으로 작동됩니다. 따라서 기름값 걱정 안하고 사용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