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미국 유네스코 탈퇴 이스라엘도 탈퇴키로 동시 결정

2017. 10. 13. 11:08

미국 유네스코 탈퇴 이스라엘도 탈퇴키로 동시 결정


미국의 유네스코 탈퇴 결정을 내리 이후 이스라엘도 유네스코에서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했습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도 유네스코에서 탈퇴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고요. 미국의 행동에 용기있는 그리고 도덕정인 결정이라는 말까지 합니다. 네타냐후 총리는 외무부에 유네스코 탈퇴 준비를 시작하라고 지시한 상황이고요.


미국이 유네스코를 탈퇴한 이유는, 그동안 유네스코를 반이스라엘 성향이라고 비난해왔었고 더이상 참지 못하고 탈퇴를 해 버린거죠. 아... 그런데 유네스코란 무엇인지요? 영어로는 United Nations Educational,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입니다. 국제연합 교육, 과학, 문화기구를 말합니다. 교육 과학 문화의 보급 및 교류를 통해 여러국민들 사이의 이해를 돈독히 하고 협력관계를 촉진함으로써 국제평화와 안전을 확보하려는 국제연합의 전문기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네스코가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세계유산 지정입니다. 왜 가끔 뉴스에서 이런 이야기들 듣은 적 있으시죠? "유네스코는 OO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라는 이야기요. 이번 미·이스라엘 동시 탈퇴 선언으로 일본이 유네스코 최대 후원국으로 등극할 전망입니다. 동시에 일본은 유네스코에서 중국의 위상이 높아질까봐 우려도 하고 있고요.







미국이 빠지게 되면 두번째로 분담금을 지불해왔던 일본이 유네스코 최대 후원국이 되는것이 팩트지만 2위는 중국이 되기 때문에 일종의 견제죠. 유네스코... 이게 바람직한 기구만은 아닌듯 합니다. 군함도 아시죠? 일본 나가사키현 나가사키항 근처에 위치한 섬이요., 1940년대 조선인 강제 징용이 대규모로 이뤄진 곳으로 알려졌는데 2015년 7월달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논란이 되었었죠. 어떻게 보면 유네스코.. 과연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