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터

NVME M.2 SSD 속도의 한계를 뛰어넘다

2017. 2. 13. 00:50

NVME M.2 SSD 속도의 한계를 뛰어넘다


초소형PC를 조립하거나 최신 노트북에는 거의 다 M.2 SSD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LG그램 울트라북 노트북에도 M.2 SSD NGFF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M2는 SSD의 인터페이스 방식 중 하나인데요.


M.2는 SSD에서 사용하는 규격으로 SATA보다 60% 정도 속도가 빠릅니다.


M.2는 NGFF NVME가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SSD보다 M.2 SSD NGFF가 빠르고 M.2 SSD NGFF보다 M.2 SSD NVMe가 빠릅니다.







최근에는 NVMe 지원 메인보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아참, 너무 두서없이 말하는 것 같네요. 일반적으로 SSD 하드를 떠올리면 위의 사진속 제품처럼 2.5인치 형태를 생각하실겁니다. 그러나 많은 종류의 SSD가 있다는거죠. 우리가 알고 있는 MSATA SSD와 M.2 SSD도 그 종류 중 하나죠.







M.2의 장점은 작은 사이즈 입니다. 하드가 램보다 작습니다. 말이 되나요? 놀랍기만 하죠. 가볍고 작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속도가 굉장히 빠르죠.


그럼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는 도대체 어느정도의 속도를 낼 수 있을까요? SATA 6Gbps SSD보다 5개 정도 빠릅니다. 싸타 방식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를 자랑합니다. 수치로 말하자면, 읽기 3000MB/sec 쓰기200MB/sec 입니다. 제조업체마다 속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통상 읽기속도는 1500을 넘습니다. 기은 계속 진화중이죠. 


NVMe는 NAND 기반의 스토리지 장치를 위한 신호 규약입니다. PCI 익스프레스 버스를 사용하는 SSD에만 작용이 됩니다. 단점이죠? 아직까지는 비싼거 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