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는법

2016. 3. 9. 21:54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는법. 이사를 하는것 만큼 행복한 순간은 없을거에요. 나이를 먹고 가족이 생기고 아이들이 생겼을 때 사랑하는 가족과 아름다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곳이 저는 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집이란 여러분들에게 무엇인가요? 이런 이야기는 조금 닭살돋죠? 아무튼 전입신고란 거주지를 옮길 때 새로 살게되는 곳의 관한 관청에 그 사실을 알리는 일을 말합니다. 서류로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사가면 관할 주민센터 혹은 동사무소로 가서 직접 서류를 작성하고 기다림을 하게 됩니다.


맞죠? 그러나 요새는 인터넷 시대 아니겠어요? 그래서 집에서도 혼자서 아무때나 뚝딱 전입신고를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맞춰 할 수 있다는거죠. 이것만큼 편한게 있을가 싶네요. 준비물 부터 말씀드리자면 공인인증서 입니다. 하지만 없어도 가능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색사이트에서 민원24를 검색합니다. 그럼 정부민원포털 민원24라고 나옵니다. 들어가주세요.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전입신고를 클릭하세요.





전입신고 유의사항 및 주의사항 입니다. 숙지하셨다면 체크하고 신청하기 눌러주세요.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바로 로그인 하시면 되고요. 없으시다면 회원가입을 해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전입 신고서 1단계 입니다. 전입구분을 잘 선택해주세요. 세대구성인지 다른 세대로 편입하는 건지, 아니면 세대합가인지요. 또한 전출 구분도 확실하게 해줍니다.





스텝 2 입니다. 새로사는곳의 주소 그리고 전에 살던곳의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다가구주택 여부 등도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이제 마지막 3단계 입니다. 전에 살던 주소지로 배달되던 우편물을 새 주소지에서 받는게 가능합니다. 다 하셨나요? 그럼 민원 신청하기 눌러주세요. 나중에 할려면 민원 바구니에 담기를 눌러주시고요. 어때요? 따라하기까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센터가서 기다리는 시간이 더 오래걸릴뿐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