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검찰, MB 집사 김백준 압수수색 '국정원 자금 받은 혐의'

2018. 1. 13. 03:59

검찰, MB 집사 김백준 압수수색 '국정원 자금 받은 혐의'


슬슬 하나둘씩 순서대로 가고 있는 듯 합니다. 뭐 최종 목적은 쥐박이일테지만요. 국정원 특수활동비(특활비) 불법 전용을 수사해온 검찰의 칼날이 결국 ‘이명박 청와대’까지 겨누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검찰이 2018년 1월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인사들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는데요.

  

검찰은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시절 국정원이 이들 인사에게 특수활동비를 불법적으로 전달한 단서를 포착하고 증거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으며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김 전 기획관 등 3명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휴대전화와 각종 문서, 컴퓨터 저장자료 등을 확보했습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과 MB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2비서관을 지낸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의 자택과 사무실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의 국정원 자금 사적 사용 혐의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전달된 단서를 포착해 수사해왔고, 증거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09∼2011년에 청와대에서 재직했으며, 김 전 실장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문고리 권력인 제1부속실장을 지낸바 있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재임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사적 용도로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기획관은 소환에 불응했습니다.